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카리브 평화.안보 분야 협력 방안 모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외교부는 10.31.(수) 서울에서 ‘한-카리브 평화·안보 분야 협력 파트너십’을 주제로「제8차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을 개최하였다.
 
□ 금번 포럼에는 △우리측에서 조현 외교부 제1차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조영준 외교부 중남미국장, 이상민 통일부 정책기획관, 김기범 경찰대학 교수 등 다수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하였고, △카리브 측에서는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부총리 겸 외교장관, 바베이도스 외교장관, 세인트 루시아 국가안보장관 등 8개국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하였다.
 
□ 한편, 「한반도 및 카리브의 평화·안보 현황」을 주제로 진행된 1세션에서 △이상민 통일부 정책기획관이 최근 남북관계 관련 동향을 설명하였고, △벨리즈 국가안보장관은 기후변화, 사이버 테러 등 새로운 역내 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공동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ㅇ 아울러, 카리브 지역 국가들은 올해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조성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적극 환영, 지지하면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높이 평가하였다.
 
□ 「평화 증진 및 안보 강화를 위한 실천적 협력 방안」을 주제로 진행된 2세션에서 우리측은 최근 사이버 범죄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다양한 대처 방안을 소개하였고, 카리브측에서는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이버 범죄 증가 등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응한 국제적 공조 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하였다.
 
□ 금번 포럼에 참석한 카리브 지역 고위급 인사들은 11.1.(목) △대검찰청 국가 디지털 포렌식 센터, △서울지방경찰청 112 종합상황실 등 첨단 범죄 수사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첨단 사이버 수사 기술, DNA 감정 기법 등 IT에 기반한 우리의 다양한 선진 범죄 수사 기술 및 범죄 대응 체계 등을 직접 시찰하였다.
 
□ 금번 제8차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을 통해 한-카리브 양측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공동의 노력, △기후 변화, 사이버 범죄 등 비전통적 안보 이슈에서의 공조 협력 등 평화·안보 분야에서의 양측간 실질협력을 더욱 확대·강화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평가된다.
 
첨부 : 행사 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